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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언어 공룡 게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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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<stdio.h> #include<windows.h> #include<conio.h> #include<time.h> #define DINO_BOTTOM_Y 12 #define TREE_BOTTOM_Y 20 #define TREE_BOTTOM_X 45 //콘솔 창의 크기와 제목을 지정하는 함수 void SetConsoleView() { system("mode con:cols=100 lines=25"); system("title Google Dinosaurs."); } //커서의 위치를 x, y로 이동하는 함수 void GotoXY(int x, int y) { COORD Pos; Pos.X = 2 * x; Pos.Y = y; SetConsoleCursorPosition(GetStdHandle(STD_OUTPUT_HANDLE), Pos); } //키보드의 입력을 받고, 입력된 키의 값을 반환하는 함수 int GetKeyDown() { if (_kbhit() != 0) { return _getch(); } return 0; } //공룡을 그리는 함수 void DrawDino(int dinoY) { GotoXY(0, dinoY); static bool legFlag = true; printf(" $$$$$$$ \n"); printf(" $$ $$$$$$\n"); printf(" $$$$$$$$$\n"); printf("$ $$$ \n"); printf("$$ $$$$$$$ \n"); printf("$$$ $$$$$ \n"); printf(" $$ $$$$$$$$$$ \n"); printf(" $$$$$$$$$$$ \n"); printf(" $$$$$$$$$$ \n"); printf(" $$$$$$$$ \n"); printf(" $$$$$$ \n"); if (legFlag) { printf(" $ $$$ \n"); printf(" $$ "); legFlag = false; } else { printf(" $$$ $ \n"); printf(" $$ "); legFlag = true; } } //나무를 그리는 함수 void DrawTree(int treeX) { GotoXY(treeX, TREE_BOTTOM_Y); printf("$$$$"); GotoXY(treeX, TREE_BOTTOM_Y + 1); printf(" $$ "); GotoXY(treeX, TREE_BOTTOM_Y + 2); printf(" $$ "); GotoXY(treeX, TREE_BOTTOM_Y + 3); printf(" $$ "); GotoXY(treeX, TREE_BOTTOM_Y + 4); printf(" $$ "); } //(v2.0) 충돌 했을때 게임오버 그려줌 void DrawGameOver(const int score) { system("cls"); int x = 18; int y = 8; GotoXY(x, y); printf("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 GotoXY(x, y + 1); printf("======G A M E O V E R======"); GotoXY(x, y + 2); printf("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 GotoXY(x, y + 5); printf("SCORE : %d", score); printf("\n\n\n\n\n\n\n\n\n"); system("pause"); } //(v2.0) 충돌했으면 true, 아니면 false bool isCollision(const int treeX, const int dinoY) { //트리의 X가 공룡의 몸체쪽에 있을때, //공룡의 높이가 충분하지 않다면 충돌로 처리 GotoXY(0, 0); printf("treeX : %d, dinoY : %d", treeX, dinoY); //이런식으로 적절한 X, Y를 찾습니다. if (treeX <= 8 && treeX >= 4 && dinoY > 8) { return true; } return false; } int main() { SetConsoleView(); while (true) //(v2.0) 게임 루프 { //게임 시작시 초기화 bool isJumping = false; bool isBottom = true; const int gravity = 3; int dinoY = DINO_BOTTOM_Y; int treeX = TREE_BOTTOM_X; int score = 0; clock_t start, curr; //점수 변수 초기화 start = clock(); //시작시간 초기화 while (true) //한 판에 대한 루프 { //(v2.0) 충돌체크 트리의 x값과 공룡의 y값으로 판단 if(isCollision(treeX, dinoY)) break; //z키가 눌렸고, 바닥이 아닐때 점프 if (GetKeyDown() == 'z' && isBottom) { isJumping = true; isBottom = false; } //점프중이라면 Y를 감소, 점프가 끝났으면 Y를 증가. if (isJumping) { dinoY -= gravity; } else { dinoY += gravity; } //Y가 계속해서 증가하는걸 막기위해 바닥을 지정. if (dinoY >= DINO_BOTTOM_Y) { dinoY = DINO_BOTTOM_Y; isBottom = true; } //나무가 왼쪽으로 (x음수) 가도록하고 //나무의 위치가 왼쪽 끝으로가면 다시 오른쪽 끝으로 소환. treeX -= 2; if (treeX <= 0) { treeX = TREE_BOTTOM_X; } //점프의 맨위를 찍으면 점프가 끝난 상황. if (dinoY <= 3) { isJumping = false; } DrawDino(dinoY); //draw dino DrawTree(treeX); //draw Tree //(v2.0) curr = clock(); //현재시간 받아오기 if (((curr - start) / CLOCKS_PER_SEC) >= 1) // 1초가 넘었을떄 { score++; //스코어 UP start = clock(); //시작시간 초기화 } Sleep(60); system("cls"); //clear //(v2.0) 점수출력을 1초마다 해주는것이 아니라 항상 출력해주면서, 1초가 지났을때 ++ 해줍니다. GotoXY(22, 0); //커서를 가운데 위쪽으로 옮긴다. 콘솔창이 cols=100이니까 2*x이므로 22정도 넣어줌 printf("Score : %d ", score); //점수 출력해줌. } //(v2.0) 게임 오버 메뉴 DrawGameOver(score); } return 0; 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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